허리디스크 원인, 증상, 예방방법을 알아보자
허리디스크는 요즘 많은 20대가 걸릴 정도로 흔한 병입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에 원인은 생활습관, 장시간 자세 불균형, 외부 충격등이 있으며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허리통증, 하반신 불균형등을 일으킵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가진단을 통해 바른 자세유지와 허리근육 강화가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무엇일까
먼저 허리디스크란 우리 척추에 요추간판을 지지해 주는 디스크가 어긋나거나 탈출하게 되면서 그 주변신경들을 자극하고 압박하는 것을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이런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첫 번째로 불균형한 자세와 생활습관입니다. 불균형한 자세란 주로 바르지 않은 자세로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습관에는 무거운 물건들을 자주 들거나 무리한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번째로는 많은 사람들이 전자기기 사용을 통해 바르지 않은 자세로 전자기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허리디스크는 물론이고 다른 질병도 위험합니나. 세 번째는 사고로 인한 부상 후유증입니다. 사고에는 교통사고 충돌사고 낙상사고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몸에 충격이 가해지며 디스크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노화현상입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디스크가 변화하면서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들은 무엇일까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첫째 요통과 하반신 저림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발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에 해당하는 하반신이 허리에 균형이 맞지 않아 저림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로는 허리통증입니다. 허리를 굽히거나 필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허리에 조금이라도 힘이 들어가는 자세일 경우 허리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세 번째로는 앉아있을 때에 통증입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앉아있을 때 허리에 가해지는 힘이 더 많기 때문에 앉아있는 자세가 불편하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네 번째로는 누워서 다리를 올릴 때에 엉덩이와 다리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평범한 사람은 주로 65도 이상 올릴 수 있지만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들은 조금만 올려도 통증이 있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방법은 무엇일까
허리디스크는 절대적으로 바른 자세유지가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에 전자기기 사용등으로 굽은 자세 삐뚠 자세등 안 좋은 자세를 많이 취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예방방법은 먼저 바른 자세유지입니다. 의자에 앉을 시에는 등이 등받이와 닿을 수 있을 때까지 엉덩이를 넣어야 합니다. 초반 시도는 역시 힘들 수 있지만 계속해서 의식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허리에 무리가 가는 생활습관등 자세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 방법에는 운동도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허리디스크는 더 심해질 수 있으며 허리의 코어 근육을 늘리려면 운동은 필수입니다. 체중관리를 위한 운동으로는 유산소운동이 있습니다. 산책, 등산, 자전거등이 있습니다. 허리 코어 근육 강화 운동은 근력운동입니다. 이렇게 평상시에 습관과 운동만으로도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허리디스크로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합니다. 생활 속 노력을 통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