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저하의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일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안경과 렌즈의 의존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력 저하의 원인으로는 눈의 피로, 눈 생활습관, 눈의 물리적 압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안구건조증, 녹내장등 안구질환에 해당하는 질병들로 인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력저하를 예방하기위해선 눈 건강 음식섭취와 생활습관 개선등이 필요합니다.
시력저하의 원인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시력저하의 원인중 하나는 눈의 피로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전자기기에 의존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어떤상황에서든 전자기기를 보게 됩니다. 어두운곳에서 전자기기를 보거나 차안과 같은 흔들리는 곳에서 전자기기를 볼때 눈의 피로는 더욱 심해지게됩니다. 이렇게 전자기기 사용습관은 시력 저하의 큰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렌즈 착용후 수면을 취하는 습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렌즈를 찾는 추세로 증가하는 경향이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렌즈를 착용하고 수면을 취하는 경우는 다반사입니다. 이 경우 안구에 점액 먼지등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렌즈가 우리 눈에 수분을 빼앗아가고 산소공급을 차단하게되면서 눈의 무리를 가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눈에 자극을 주는 행동입니다. 예를들어 눈을 비빈다거나 눈 주위를 긁는다거나의 행동은 자극이 각막에 충격을 주며 각막이 얇아져 시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멀리보지 않는 습관입니다. 전자기기를 하루종일 집중해서 보거나 가까운곳을 오래 보고 있을경우 눈의 피로와 눈의 무리가 가게 됩니다. 중간중간 멀리 보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다면 이 또한 역시 시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는 검증이 되지 않거나 좋지않은 선글라스 사용입니다. 선글라스는 햇빛으로 눈이 부실때 주로 그 빛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자외선을 차단해주지 못하는 선글라스는 빛을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더많은 자외선을 눈이 주입시키게 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지나친 집중입니다. 우리의 눈은 집중을 하게 되면 눈 깜빡임이 줄어들고 눈에 피로가 누적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 반복 된다면 눈은 수분을 잃고 피로한 상태가 되며 시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력저하는 단순히 우리의 생활습관이 원인이 아닙니다. 시력을 저하 시키는 질병또한 존재합니다. 그중 하나가 안구 건조증입니다. 안구 건조증은 눈의 수분이 없어 건조해져 안구가 뻑뻑하고 모래알이 있는 느낌이 되는것입니다. 이 안구 건조증 역시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망막병증이 있습니다. 당뇨의 합병증인 이 당뇨망막병은 역시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력저하를 예방하는법은 무엇일까
시력저하의 예방방법은 역시 전자기기 사용 시간울 제한 하는것입니다. 무턱대고 원래 보던 시간을 보지 않는것이아니라 눈이 피로해지거나 너무 오랜시간 봤을때 전자기기사용을 단시간으로 제한하는것입니다. 이때 눈 스트레칭이나 눈 마사지를 해주면 더더욱 좋습니다. 두번째는 눈에 좋은 식단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과일, 채소, 오메가 3,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 당근등은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물 섭취 역시 눈에 수분을 보충 해 줄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더불어 카페인 섲취를 줄여야합니다. 카페인 역시 눈의 피로와 건조를 불러오므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흡연과 잦은 음주를 줄이기 입니다. 흡연은 눈 질환을 쉽게 야기합니다. 또한 연기로인해 눈이 자주 건조해지며 눈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음주류 역시 시력저하의 원인이되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